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탄성코트 장단점

인더베스트 2020. 10. 13. 23:00

새 아파트에 입주하는 일은 설레는 일이지만 입주 전 해야 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줄눈시공 같은 경우는 거의 필수적인 게 되어 버렸죠. 이때 고민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탄성 코트인데요, 이걸 꼭 해야 하는 건지 안해도 되는 건 아닌지 사실 판단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탄성코트 장단점 확인

 


탄성코트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결로입니다. 아파트의 발코니는 쉽게 결로가 발생하는 곳으로 자칫 잘못했다간 곰팡이로 뒤덮이는 비극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탄성코트를 할 지 말 지를 결정하기 위해선 탄성코트 장단점부터 알아둬야겠습니다.

 


'탄성코트'란 용어가 귀에 익긴 하지만 이에 대해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탄성코트란 고무처럼 탄성이 있으며 표면을 코팅해주는 페인트 쯤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무 질감의 페인트이기 때문에 더러워져도 물걸로 쉽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코팅 재질이라 물이 스며들 일도 없죠.

 

 

보통 아파트 베란다나 복도에 탄성코트 작업을 많이 합니다. 할 때 다른 색상을 믹스해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색이 다양하고 질감도 특이해서 지금껏 이게 탄성코트라 생각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탄성코트라 하면 결로 방지가 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만 탄성코트 자체는 결로 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코팅 때문에 물이 스며들지는 않기에 겉으로 흐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근본적 해결방법은 되지 않습니다. 오랜 결로로 오히려 탄성코트가 들뜨거나 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파트 복도 또는 계단처럼 공용구역 등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탄성코트는 무늬코트라고 합니다. 벽면에 알갱이가 붙은 것처럼 보이는데 덕분에 벽면의 단차나 울퉁불퉁한 면을 보와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성페인트 작업 후 도포를 하기 때문에 일도 더 많고 비용도 추가됩니다.

 

 

졸라톤은 미국 도료생산회사명이지만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고유명사로 굳어졌습니다. 초기엔 냄새로 인한 독성문제로 사용이 되지 않았지만 지금은 수용성 친환경 졸라톤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인테리어 효과에서도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세탁실, 베란다 등에서 보는 수용성 도료인 탄성코트는 수성페인트로 기본칠을 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 펄과 스톤가루가 섞인 루벤스톤, 결로방지를 위해 세라믹 알루미늄 실리케이트 베이스의 세라믹 종류도 있습니다.

 


아파트가 오래 되지 않아도 지을 때 잔균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탄성코트를 바를 경우 이런 잔균열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소재이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을 막아주는 효과까지 있기에 인기입니다.

 


물청소가 가능한 점은 살면서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그만큼 습기에 강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죠. 많은 이들이 곰팡이 방지를 위해 탄성코트를 하는 이유입니다. 탄성코트는 색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인테리어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탄성토크 단점은 고무성분이 벽면을 덮기 땜누에 결로가 심한 곳이라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표면이 부풀거나 벗겨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부품, 벗겨짐의 하자가 발생해도 이를 보수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셀프 시공이 추세인데 탄성코트는 셀프로 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탄성코트 장단점을 살펴봤으니 이제 업체 선정시 주의해야 할 사항도 알아야겠습니다. 어쩌면 탄성코트 가격보다 더 중요하죠. 일을 직접하는 업체를 골라야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작업을 하는 시기도 살펴봐야 합니다. 공동구매가 가장 저렴하고 이사 전 해야겠지만 다른 세대의 평판을 듣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성코트 가격은 산정방법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과거엔 평당 가격을 받아왔지만 모든 아파트의 구조가 다르므로 비합리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탄성코트 종류도 다르지만 베란다 수에 따라 견적이 다르게 나올 것입니다. 실제 업체들에 견적을 받아 비교해봐야 하는데 보통 30만원 내외입니다.

 


요즘 이사 전 꼭 해야 하는 것 중 하나로 꼽히는 탄성코트 장단점을 살펴보았는데, 기대하는 결로 방지 효과는 없음을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분명 많은 장점이 있기에 본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탄성코트를 해도 환기는 언제나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