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취업의 문턱을 넘는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취업을 위해 성적은 물론이고 자격증과 외부활동 등 다양한 스펙을 쌓느라 고생한 것에 대비해 취업이 너무 되지 않기 때문에 열정이 가득해야할 나이에 한숨이 가득한 청년들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짠해지는 것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면접 질문 BEST 리스트 목록
이렇듯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대부분 오랜 기간동안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꾸준한 노력 끝에 서류전형에 통과하게 되면 정말 기쁠 수 밖에 없습니다. 서류전형 다음으로는 면접이 남게 되는데요. 이 면접의 결과로 취업의 여부가 갈리게 되며 면접을 통과하면 본격적인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직장인이 됩니다.
취업을 위해서 시행하는 면접은 피할 수 없는 통과의례와 같은 것인데요. 서류로만 만났던 인사담당자와 직접 대면하게 되는 순간이기도 하며, 임팩트한 기억을 심어주어야 하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에서 자신을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해 면접질문 리스트를 뽑아 그에 맞게 대비를 합니다.
리스트를 뽑을 때 주로 참고하는 것이 면접 질문 best입니다. 물론 각 회사마다 면접형태가 상이하지만 가장 많이 물어보는 문항은 대체로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면접 질문 몇 가지를 뽑아 사전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인사담당자의 질문에도 잘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면접 질문 best를 뽑을 때 기준을 두어야하는 상황은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1차적으로 면접관이 질문을 할 때 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작성한 자소서를 참고해서 질문을 많이 하는데요.
자기소개서 항목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지원동기·입사 후 포부에 관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면접 질문 best에서 절대로 빼먹을 수 없는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소개와 마지막으로 할 말입니다. 모두 1분 정도의 시간을 주는데요.
주된 질문은 '본인 자신을 간략하게 소개해 보세요.'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는 분 하세요.'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면접 질문 best로 뽑힌 이 두 질문은 사실 지원자가 면접관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자기소개의 경우 모든 지원자에게 주는 공평한 기회이지만 마지막 질문의 경우 기회를 잡는 자가 어떠한 말을 하느냐에 따라 그것이 플러스가 될지 마이너스가 될지 정해집니다.
먼저, 자기소개의 경우 적절한 비유를 삼아 임펙트있게 주제형식으로 말한 뒤 그 뒤를 간략하게 이어 설명해서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할 말은 면접 중간에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간절한 마음을 담되 절대로 과도하게 오버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면접 질문 best는 지원자의 성장과정과 성격에 대한 질문입니다. '본인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나 '본인의 성장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라는 보편적인 질문을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질문 외에도 면접관이 자기소개서를 참조하여 부가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그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면접 질문 best의 접근 방법은 정해진 시간 내에 최대한 구체적이면서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듯이 자연스럽게 발성을 조절해가며 얘기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이 제출한 자소서를 바탕으로 충분히 검토하고 준비해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면접 질문 best 항목으로 준비해야하는 사항은 지원동기입니다. '우리 회사에 지원한 특별한 이유'나 '이 회사에 자신이 필요한 인재라고 생각하는 이유', '회사가 당신을 뽑아야하는 이유' 등에 관해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이 지원동기와 같은 면접질문은 어느 회사나 면접 때 하는 단골 질문들입니다.
이러한 지원동기 면접 질문 best에 대비하는 방법은 이 회사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증명하고 어필하기 위해 관련기사나 회사의 인재상 및 여러가지 해당기업에 대한 사전 정보 수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고 작은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에 지원한 특정 업무와 자신이 얼마나 케미가 잘 맞고 얼마나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는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대비하여 설명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이 때 주의해야할 점은 너무 준비해갔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외운 티를 내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연스럽고 솔직한 의견을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면접 질문 best 항목으로는 입사 후 포부에 관한 사항입니다.
주된 질문은 '입사 후 어떤 각오로 회사생활을 할 것인지', '우리 회사에 언제까지 근무할 것인지', '회사에서의 5년 후, 10년 후의 당신의 모습은 어떤지' 등에 관한 사항을 묻는데요. 이 질문은 지원자의 태도 및 반응 등을 보고 기업과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실 이러한 질문은 미래에 관한 사항이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지원자의 멘탈이나 야망 등을 보는 항목입니다. 물론 지원자가 프로의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의 대처방법이나 마인드를 보기 위함인데요. 그러므로 구체적인 목표와 포부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