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크루즈컨트롤 사용방법 기능

인더베스트 2020. 10. 29. 20:40

스마트 크루즈컨트롤(SCC), 어댑티브 크루즈콘트롤(ACC)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차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미 아실텐데요. 어렸을 때, 판타지 영화에서 나오는 날아다니는 자동차는 영화 속에만 존재하는 줄만 알았는데 처음에 크루즈컨트롤이란 걸 알게 되었을 땐 '곧 영화가 현실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크루즈컨트롤에 대한 모든 것

 

 

요즘 기술의 발전을 보면 조만간 가능할 것 같지 않나요? 크루즈컨트롤(Cruise Control)이란, 자동차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자동 속도 조절 장치' 또는 '정속 주행 장치'를 일컫는 말이예요. 크루즈컨트롤 상태로 하게 되면, 제한 속도나 경제 속도에 맞춰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요즘 TV광고에서도 많이 보실 수 있죠? 자동차 운전을 하는데 힘이 그렇게 들지 않는다는 말과 함께요. 요즘에 출시되는 대부분 차에는 이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크루즈컨트롤 사용방법은 간단해요.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장착된 차라면, 크루즈 모드 작동 버튼이 자동차 핸들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작동 버튼을 누르면 게시판에 CRUISE 표시등이 켜져요. 현대차를 예를 들면, 고속도로에서 90km 정도로 맞추고 싶다면, 90 정도로 달리다가 튀어나온 부분을 아래로 내리거나 SET- 버튼을 누르면 달리고 있는 속도로 속도가 유지가 돼요. 그 상태에서 CANCEL 버튼이나 브레이크를 밟으면 취소됩니다.

 

 

정속 주행 최대 속도는 스위치를 +방향으로 올리거나 -방향으로 내리면 됩니다. 차의 종류에 따라 증가하는 속도는 다르지만, 보통은 시속 1km씩 조정되고 길게 누르면 시속 10km씩 증가해요. 크루즈컨트롤 사용방법은 굉장히 간단하지만, 그래도 항상 안전을 주의해야겠죠.

 

 

항상 우측발을 브레이크에 가까이 두어서 앞차가 긴급제동하는 경우를 대비해야 해요. 차량이 많거나, 길이 커브가 많거나 길의 폭이 좁은 경우엔 크루즈컨트롤 사용방법이 아직 미숙하신 분들에게는 오히려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단순 크루즈 컨트롤에서 한 단계 진화한 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라고 해요.

 

 

단순하게 속도 유지에 그치는 게 아니라, 앞차의 속도를 인식해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줍니다. 즉, 앞에 차가 없다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대로 주행을 하다가, 앞에 차가 있으면 앞 차의 속도를 인식해 차 스스로가 속도를 조절한다는 것이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내비게이션과 연동이 되어 제공받는 과속방지 카메라 정보를 바탕으로 속도를 제한 속도 이하로 주행하도록 조절해요. 또, 감속을 할 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후미 브레이크 등이 켜지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하지 않아도 차 스스로가 그런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옵션 추가를 하면 카메라로 차선을 인식해 차선이탈 경고시스템, 앞차와 간격을 인식해 긴급 제동해주는 자동긴급 제어장치 기능까지 갖출 수 있다고 해요.

 

 

기술이 발전되는 만큼, 정말 편리한 기능들을 누릴 수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크루즈컨트롤까지는 최신 출시 제품에 많이 탑재되어 있지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아직 보편화되어 있지 않고, 장착하게 된다면 차량 가격이 많이 오른다고 합니다.

댓글